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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칼럼

유튜브 채널 키워드, 태그때문에 망한다

by wookitsme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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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유튜브 채널이 망하는 이유 (키워드, 태그, 상위노출)

 

왜 나의 유튜브 채널은 서서히 망하고 있는 걸까?

 

 

 

촬영 테스트

 

대부분의 유튜브 채널을 키워 가고 있는 유튜버라면 조회수와 구독자수 떡상을 기대하며 영상을 업로드 합니다.

하지만 정성스럽게 만든 영상의 조회수는 나의 기대보다 낮고 반응도 없어 실망하게 됩니다.

 

그러한 시행착오를 거치다 보면 '어떻게 하면 많은 이들에게 노출 되며 빠르게 성장될지'를 고민하게 되고

또한, 유튜브 채널 상위노출 시키는 법, 조회수 많이 나오는 법, 유튜브 태그 거는 법등 유튜브 관련 정보들을 공부하고

내 유튜브 채널에 적용하게 됩니다.

 

그렇게 얻은 많은 정보와 방법들로 단기적인 채널 성장과 영상의 조회수가 오를 순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터넷, 유튜브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은 결국 나의 채널을 서서히 망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유튜브 상위노출 키워드, 키워드 잡기, 조회수 많이 나오는 법등)

 

절대 그러한 방법들을 따라 하면 안됩니다.

 

왜 내 유튜브 채널을 서서히 망하게 하는지 글을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3년 동안 유튜브 채널 운영과 영상을 기획/제작을 하며 겪은 이야기를 나누고  

좋은 영향력으로 좋은 사회를 만들고 싶은 욱이입니다.

 

 

 

앞서 말한 저의 생각을 설명드리기 위해서  유튜브 플랫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유튜브는 어떤 영상을 노출시켜주고 떡상(푸시) 시켜줄까요?'

 

정답은 유튜브 수익구조에 있습니다. 

 

유튜브라는 기업은 어떻게 무엇으로 돈을 벌어 내는 구조 일까요? 

관심이 있으셨던 분이라면 알고 계실 텐데요 

바로 광고 수익입니다.

 

그렇다면 유튜브의 광고 수익이 왜 영상 노출(떡상)과 연관이 있을까요?

 

유튜브는 사용자로 하여금 유튜브 내에서 끊임없이 머물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광고에 노출되는 사용자가 많아 질 것이고, 그러면 당연히 유튜브의 수익이 늘어나게 될 것 입니다.

그러므로 유튜브는 돈을 벌어다 줄 수 있는 콘텐츠(시청지속시간이 길고, 반응이 좋은 영상)를 찾아서

더 많이 노출 시켜주고 더 많이 푸시 해줍니다.

 

그럼 결론적으로 내 영상과  유튜브 채널이 성장하려면 시청지속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청지속시간이 중요 한건 알겠는데, 왜 유튜브 상위노출 키워드, 키워드 잡기, 조회수 많이 나오는 법과 같은게 문제야?"

 

유튜브에서 키워드라는 검색으로 많은 콘텐츠를 찾을수 있다

 

 

조금만 생각해보시면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실제 코칭한 사례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브이로그 영상들의 패턴입니다.

브이로그 영상에서 송리단길 맛집과 석촌호수, 잠실 롯데타워등을 방문하고 촬영/편집하고

업로드 하기전 구글 트렌드 혹은 키워드 분석 사이트에서 검색량, 경쟁률등을 확인하고 상위노출 될만한 키워드를 뽑아

제목과 내용 그리고 태그 까지 걸어줍니다.

ex) 송리단길맛집, 석촌호수, 잠실롯데타워맛집, 잠실데이트코스 등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구독자수가 적은 초기 유튜브 채널들은 탐색(노출)로 인한 시청자 유입보다 검색으로 인한 시청자 유입의 양이 많습니다.

유튜브에서 송리단길맛집을 검색하여 우연히 내 영상을 클릭하는 시청자가 내 브이로그 영상을 끝까지 볼까요?

 

'송리단길맛집'을 검색한 시청자는 송리단길 맛집에 대한 리뷰, 가게 내부, 위치 등 정보를 원하는 시청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석촌호수와 잠실 롯데타워, 송리단길 등 이곳저곳을 다니며 나의 일상을 기록한 브이로그를 끝까지 보지 않게 됩니다.

 그 결과 내 영상의 시청지속시간은 떨어집니다.

 시청지속시간이 떨어지니 자연스레 노출수가 줄어듭니다.

 

 영상은 더이상 추천되지 않고, 채널에도 영향이 갑니다.

 

이러한 패턴들이 반복되며 내 유튜브 채널 성장이 느려집니다.

브이로그 컨텐츠 뿐만 아니라 내 영상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키워드를

제목/내용/썸네일/태그에서 언급한다면 시청지속시간을 깎아 먹는 행동입니다.

 

유튜브 떡상, 상위 노출, 키워드 잡기등의 콘텐츠들의 방법이 틀린건 아닙니다.

하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실행한다면 내 유튜브 채널을 망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덧붙여 내가 만든 영상(콘텐츠)이 나의 의도하는 바를 잘 담아 낸다면 키워드 잡기, 태그 설정과 같은 방법들이 아니여도

충분히 바이럴 되고 노출 될수 있습니다.

 

ODG 채널의 동영상 태그는 없음에도 조회수는 6천만이 넘었다.
숏박스 채널의 동영상 태그와 제목도 간단하지만, 영상의 조회수는 높다

 

 

유튜브 라는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유튜브 사용자(시청자)의 심리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전략을 생각하고 영상을 기획한다면

분명 유튜브 채널은 성장할 것 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편하게 질문해 주세요.

의견과 자유로운 토론도 코멘트로 나눠주세요.

 

 

TMI 일상 이야기- 지난 주, 삼성 코엑스 NextRise,Seoul 2022 글로벌스타트업페어를 방문했습니다.

NextRise 2022, Seoul

토스 이승건 대표님의 발표가 기억에 남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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